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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대표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철학자이면서 박식가입니다. 

플라톤의 제자로도 유명한데요. 다양한 주제로 책도 저술한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그리스의 북부에 위치한 스타게이라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어린시절 궁전에서 자랐으나 

양친을 일찍 여의고 연고자가 후견인이 되었습니다. 기원전 367년에는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플라톤이 사망하기전까지 20여년 동안을 그곳에서 학생의 지도, 연구에 매진

하였습니다. 그에게 이데아철학은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플라토니스트로서의 그에게는 이데아 비판이 

이어지면서도 완전하게 벗어나지는 못했습니다.  

  1)아카데미아기 

   기원전 360경부터 시작되었으며 메넥시너스, 향연, 철학에의 권유, 유디머스 등의 대화편과 기타의   

  글이 쓰여져 간행되었다. 자연학을 비롯한 연구도 시작되었고 토피카, 데아니마 등이 쓰여졌다. 

   2)편력기 

    플라톤이 죽기 직전의 아피스토텔레스는 헤르미아스의 초청을 받아 아타르뉴스로 갔다. 페르시아에 

  대항하며 강한 군대를 보유하고 있던 참주의 보호로 왕의 질려 피티아스와 결혼하였고 그곳과 가까운 

  아리스에 살면서 강의와 연구를 하였다. 이곳에서 에우데모스 윤리학, 자연학 등을 썼고 생물학의 연구가 

  발전되었다. 

   3)학두기 

   마케도니아의 총독의 원조로 김나시온을 빌려 학교를 세우게 되었다. 이 학교는 리케이온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고, 이곳에서 12년동안 연구와 강의를 하였다. 소크라테스와 같은 길을 밟고 싶지

  않아 모친의 고향이었던 칼키스로 떠났고, 위장병으로 인해 63세에 생애를 마감하게 되었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

  1)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인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우리가 가진 도덕적인 행동의 습관화를 도덕적인

성품을 고양하는 것에 포인트를 두었다. 에우다이모니아인 좋은삶을 삶이 가져야 할 목표로 본다. 

 그러나 저스티스는 정의라는 단어에 대하여 그의 저서 윤리학 정의론에서 정의는 동전이 가진 

 양면처럼 평등이라는 단어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2) 논리학 

 아리스토텔레서는 형식논리학의 위치를 가지게 되었으며 그가 만든 개념은 수리논리학에서의 발전 전인

서양논리학의 흐름으로 크게 자리 잡았다. 칸트는 저서 순수이성비판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이

연역추론이 가진 핵심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부분은 삼단논법이다. 삼단논법이란 연역적 추론에 근거한

논증으로, 두가지의 전제로부터 결론을 끌어내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인론~그 이전의 학설을 모두 충분하지 못한것으로 밀었고, 스승인 플라톤

이데아론은 초월성을 가진 감각물의 해명에 소용이 없다고 거부하였다. 최고의 지혜는 인식하기 위해 

인식한다고 이야기 하며 제 1의 원인을 대상으로 하는 최고선을 알아야 하고,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유일하고 신적인 것이 외경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모든것에 있어 원인은 한가지이며 제 1의 철학은 

동시에 신학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3. 사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학에 네가지 원인을 들었다. 감각의 사물 연구인 자연학은 목적, 작용, 

형상 등에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다. 

 1) 질료인 

 대상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탁자가 가진 재료는 나무이며, 차의 재료는 철과 

고무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행동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니고 어떤것이 다른것보다 우위에 있는것도 

아니다. 둘은 동등한 위치에 있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2) 형상인

 그 대상의 정의, 특성에 대해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인 법칙과 기초원리의 설명을 활용하는데 

인과관계에 필수적인 요소만을 언급할 수 있다. 인간이 만들 수 있는 물건과 그 물건이 생기기 이전에 

가지고 있는 청사진이 더욱 형식적인 원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3) 작용인 

 변화라는 것의 끝은 처음 시작되는 어떤것에 관한 것이다. 어떤것이 만들어지며 만들어지게 하는 

어떤 것은 살아가는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고 변화에 대한 근거로 작용하게 만든다. 현대적인 

근거와 이해를 반영하고 있고, 특정한 요인이 근거가 되는것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4) 목적인

 사물에 관한 목적을 말하는 것이며, 목적이란 목적성을 띄는것과 띄지않는것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대상이 원래 쓰이는 용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상이라는것은 잠을 자는 공간이 아닌 책을 읽고 

공부를 하기위한 용도라는 것이다. 이런 개념은 합리적, 윤리적과 같이 행동에 목적을 결합하는 

원인과 그에따른 현대 개념을 모두 나타내고 있다.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관

 이성적 생활에 목적을 두었다. 타인과의 접촉에서 이성에 의하여 모든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교육체계를 

만들었다. 인간은 사고와 행동을 이성적으로 할 수 있다고 모았고, 철학과 과학을 통한 훈련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 다음으로는 행복한 생활을 이루기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모든 인간의 최종목표는 

행복이고, 행복은 이성적인 행동에서 얻을 수 있는것이다. 교육은 이성을 통하여 덕을 지니게 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교육을 통하여 생성하고 얻을수 있는 모든것을 가르지고 퍼지게 하는데에 

힘을 쏟았다. 그 결과 철학과 교육을 뗄 수 없는 분야로 연결시키는데 성공하여 유명한 철학자고 후세에 

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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