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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중국의 도가, 노장사상은 춘추전국시대 이래에 유가사상과 더불어 중국철학에서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입니다.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장자와 노자가 있으며 유가와 함께 성장했는데요. 

오늘은 도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배경 

 도가가상은 노자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노자는 초나라의 사람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남방지역인 초나라는 북방지역 문화와 차이가 많이 났다고 하죠. 논어에서 초나라의 광인을 가장했던 접여라고 하는 

인물이, 정치의 이상을 바라보다 여러 나라를 여행하고 있는 공자를 만나 지금 정세가 정치 쪽에 관여하는 것은 위험하니

그만두는 쪽을 추천했다고 전해집니다. 이런 예를 보아 초나라에서 도가적인 사고방식과 연관되었던 인생관들이 

유행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도가사상 역시 이런 지리적 배경으로부터 시작된 것을지도 모릅니다. 

 

2. 성립과 발전

 노자에 실린 글들은 때로는 압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학 시로 그것이 전해진 것은 어떤 시기에는 산문으로 적힌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노자의 사상은 노자 개인만의 철학으로는 보기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남방지역의 초나라에서 발생되었던 생활철학과 그것을 전하게 된 철학히. 언젠가는 노자에 나타나는 말, 표현으로 

종합되어 응고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철학은 인생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그것이 쌓아진 노옹의 말이다 하여 

추앙되었는데, 나중에는 노자라는 한 인물의 개인 철학처럼 굳어져 보이기도 했습니다. 

 도가에 대해 알 수 없는 여러 점들이 있는데요. 도가의 사상은 주로 은자의 철학으로 설명되기에 도가사상을 주장했던 

인물의 성격도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중국의 학자들은 도가사상이 몰락했던 귀족들 틈에서 생겼을 것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도가의 철학에는 역사와 풍토가운데 생활했던 서민들이 가졌던 지혜도 있지만, 몰락한 귀족들에게도 

인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조인 노자의 사고방식은 점차 그 사상이 열자, 장자를 거치면서 유심적인 철학의 모습으로 

바뀌어 갔습니다. 

 

 3. 영향

  1) 유가

 도가사상은 유가사상과 함께 후대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노자는 공자보다 선배이며, 일찍 노자를 통해 예를 배워왔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러한 일들은 후세에 유가 사고방식에 매우 대립되며, 논아와 맹자를 보게 되면 노자의 도가사상에 대하여 

직접, 간접적으로 말하는 바는 없습니다. 맹자시대에 유가사상과 대립하였는데 양주의 도가사상과 묵가사상을 가지고 있는

묵자의 겸애설이 그 이유입니다. 오늘날에 양주는 도가의 일파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논어나 맹자를 보았을 때 노자에 대한 사항은 나타난 바가 없습니다.

당초에 유가와 가장 강하게 대립한 학파는 묵가였는데요. 이런 부분 때문에 중국철학자인 

펑유란은 공자보다 노자가 훨씬 뒤쪽의 전국시대 사람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논어에 어떤 이가 공자에게 덕으로 원한을 갚는 것이 어떠냐고 물은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자 무위로써 다스린 

분은 순이다라는 사고방식을 내놓았고, 도를 지녀도 없는듯하고 덕이 실하여도 허한 것 같다는 말도 있습니다. 

 유무와 허실은 노자에게서 자주 보이는 대립의 개념입니다. 이렇든 논어에서 노자의 이름이 나오지는 않지만 

노자의 사고방법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2) 문학 

 도가사상이 인간에게 분수를 지키게 하고, 무욕의 생활을 가르쳤습니다. 또 정치적인 혼란에 있을 때 은둔자로 생활하는 

소극적인 태도 안에서 적극적으로 대항할 것을 가르쳤습니다. 절대적인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했으며 현상세계에서 어쩔 수 없이 생긴 모순과 마음에 맺힌 어떤 것들을 풀게 하는 지혜도 가르쳤습니다. 

 이런 이유로 도가사상은 후세에 문학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도연명의 시에서 보면 인생의 훌륭한 지혜를 

말하고 있는 문학작품을 낳기도 했습니다. 

  도가는 참된 길인 도는 인위를 초월하고 있는 곳에 있으며, 직관에 의하여 체득됨을 알렸습니다. 이로 인해 인간이 참된

길로 가야 한다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또 인위를 없애고 무위자연이 될 것을 권하였습니다. 우리가 없애야 할 인위 중에는 

유가의 도와 인, 예라고 주장합니다. 

 유가와 도가는 차이점이 있는데, 유가는 긍정적이며 현실적입니다. 또한 군주의 통치권을 합리화하고 왕조들의 통치이념

으로서 사회에서 기본사상으로 자리 잡았고, 도가의 사상은 도피적이며 현실부정적이므로 하층민 사이에서 뿌리를 

내렸고, 이것이 도교로 발전하였습니다. 이것들은 훗날 민간신앙과 철학적인 사고를 하는데에 원천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유가가 지배자의 사상을 대변하고, 도가는 지배층에 대항하는 사상으로 대변되기도 했습니다. 

 도가는 한나라 시대 이후에 구체적인 모습을 지닌 철학의 학파로서 독립성은 잃게 됩니다. 하지만 그 사상 들은 후에 중국의 불교에 수용되었고, 도교 교리에 형성을 도왔습니다. 이는 문예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했습니다. 

 3) 불교

 도가사상은 은둔의 지혜와 무욕에 대해 가르쳐 왔습니다. 불교가 중국 쪽으로 들어왔을 시기에 불교의 철학이 형성화 

되었고, 이 부분에서 도가사상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중국의 불교에 선종과 도가의 사상에는 사실 통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 많은 이들이 판단입니다. 또한 도가의 철학은 불교의 형태를 많이 받아들였고, 이 부분에서 도교가 

성립하게 됩니다. 도교는 민중의 종교인데 후세에 중국사회에 도교가 준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가의 사상은 감 필 체라고 칭하고 있는 공간에 대한 가치를 귀하게 보는 여성을 낳게 되는 근원이 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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